여기가 꿈의 직장? 오드컨셉 근무환경 ② 성과 보상제

2020년 3월 9일

‘꿈의 직장’ 오드컨셉의
근무 환경을 소개합니다.

직장인들이라면 모두가 간절히 기다리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월급날입니다.

한 달간의 고생이 씻은 듯 사라지는 날이죠. 직장인은 월급날만 바라보고 산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월급날의 기쁨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토록 기다리고 기다리던 월급은 우리의 통장에 오래 머무르지 않으니까요. 잠시 스쳐 지나갈 뿐입니다. ‘통장’이 아니라 ‘텅장’이라고 부르는 이유죠.

이 때문에 많은 직장인이 인센티브 같은 금전적 보상을 최고의 복지로 꼽는데요. 오드컨셉은 임직원들의 업무 능률 향상과 동기 부여를 위해 확실한 성과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인재들의 ‘꿈의 직장’으로 나아가고 있는 오드컨셉이 어떤 성과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직원끼리 주고받는 인센티브 쿠폰! ‘코인 제도’

많은 기업에서 각 임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는 건 직속 상급자입니다.

물론 임직원 개인 성과를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한다고 믿는데요. 평가받는 직원 입장에서는 가끔 억울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드러나지 않는 성과가 있는데, 상급자가 인정해주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평가 권한을 가진 상급자와 친분을 쌓는 데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수직적 평가가 주는 단점들인데요.

오드컨셉은 이러한 불완전한 성과 평가 방식을 보완하기 위해 코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인은 각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주는 인센티브 쿠폰입니다. 각 임직원이 개인의 판단에 따라 뛰어난 역량을 발휘했거나 자신의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다른 임직원에게 코인을 줄 수 있습니다.

코인은 각 임직원에게 분기당 1개씩 지급되는데요. 지급받은 코인은 대표와 자기 자신을 제외한 다른 임직원에게 부여하면 됩니다. 물론 갈등을 방지하기 위해 코인 부여는 익명으로 이뤄집니다.

이 코인이 곧 인센티브입니다. 매년 코인 1개당 가격을 책정한 뒤 받은 코인 수만큼 곱한 금액을 인센티브로 지급받게 되죠.

예를 들어 코인 1개의 가격이 100만 원이고, 1년 동안 다른 구성원들에게 받은 코인이 10개라면 총 1,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는 겁니다.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받은 코인 수만큼 휴가일도 늘어나고요.


인재 추천과 아이디어 출원에 따른 보상도 두둑하게!

업무를 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해 논문을 발간하거나 특허 출원을 하면 좋을 텐데, 검증하고 문서 준비하는 데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오드컨셉은 임직원의 기술 연구를 적극 권장합니다. 임직원은 업무를 진행하다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회사에 논문 발간, 특허 출원과 등록 등의 절차에 대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논문 발간, 특허 출원과 등록에 따른 보상도 단계별로 확실하게 제공하는데요. 지식재산권 확보에 따른 보상만큼은 대기업보다 좋다고 자부합니다.

지식재산권 확보 외에 우수한 인재를 추천할 경우에도 보상을 제공합니다.

면접까지만 진행되더라도 일정 금액의 보상이 주어지고, 추천한 인재가 입사할 경우 추천인뿐만 아니라 입사자에게도 보상금을 제공합니다.

오드컨셉은 우수한 지식과 인재 발굴하는 데에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전폭 지원!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임금이나 복지 혜택이 부족하죠. 이에 정부에서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해 다양한 복지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근로자가 소속된 기업에서 어느 정도 비용 분담을 해야 하는 구조인데요. 이 때문에 일부 기업에서는 이런 혜택을 지원하는 것에 소극적이기도 합니다.

오드컨셉은 입사한 임직원이 정부에서 진행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만 되면 반드시 지원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등인데요. 임직원 개인이 처리하기 어려운 서류 작업도 지원하죠.

임직원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반드시 지원하는 것이 오드컨셉의 경영 방침입니다.

오드컨셉은 임직원의 성과에 대해 확실한 보상을 제공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성과에 대한 보상이 확실해야 동기 부여도 되고, 업무 능률도 향상되니까요. 누구나 입사하고 싶은 ‘꿈의 직장’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 인재 채용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