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L,너의 정체는? ① PXL.SEARCH

2020년 2월 11일

고객 개인 취향에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해 줄 방법은?

요즘은 많은 고객들이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보다 온라인에서 옷을 구매합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많은 옷을 집에서 편하게 살펴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 온라인으로 옷을 구매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패션 상품의 특성상 단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까요. 니트나 셔츠 등 품목은 쉽게 검색할 수 있지만, 색상이나 디자인은 비슷해 보여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검색하기 애매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찾는 옷이 ‘파스텔 톤의 연한 그린 컬러이면서 목이 살짝 트여 있고, 꽈배기 패턴이 들어간 V넥 니트’일 경우 고객은 ‘니트’, ‘V넥 니트’, ‘꽈배기 패턴 니트’, ‘연두색 니트’ 등 단어를 바꿔가면서 일일이 찾아야 하죠.

패션 분야의 수많은 온라인 커머스 관계자들이 고민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는 데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고,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고객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고 싶은데 쉽지 않으니까요.

여기 패션 분야의 수많은 온라인 커머스 관계자들의 고민을 덜어줄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오드컨셉의 PXL(픽셀)입니다.

오드컨셉의 PXL은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는 데 들이는 노력과 스트레스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분석하는 ‘비전(VISION)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입니다.

AI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PXL은 총 4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비슷한 스타일을 다양하게 찾아주는 AI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 ‘PXL.SEARCH’, 어울리는 코디를 추천해주는 AI 스타일링 서비스 ‘PXL.STYLE’,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분석해 정보를 제공하는 ‘PXL.TAG’, 외부에서 소비자 취향을 저격하는 상품을 추천해 쇼핑몰 유입을 유도하는 AI 타겟팅 광고 ‘PXL.AD’입니다.

오늘은 먼저 오드컨셉의 AI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 ‘PXL.SEARCH’를 소개합니다.


차별화 포인트 ①
자동으로 관리하는 ‘개인 맞춤형 유사 상품 추천’

PXL.SEARCH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비전(Vision)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유사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기존에도 쇼핑몰 상품 추천 서비스는 있었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과 관련된 상품이 아닌 ‘이 상품을 본 고객이 함께 구매한 상품’이거나 ‘이 상품을 선택한 고객이 함께 본 상품’을 추천해주는 형태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행동 패턴을 분석해야 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쌓고 분석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죠. 서비스를 적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추천 상품을 수동으로 세팅하는 경우도 있어 관리자의 손이 많이 가는 구조였고요. 더군다나 고객 개인이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과 관련된 걸 추천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반면 PXL.SEARCH는 비전 AI 기술로 고객 개인이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바로 인식하고, 분석합니다. 쇼핑몰의 상품 데이터와 연동만 하면 별도 데이터를 쌓거나 분석하는 시간 없이 바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고, 효과도 서비스 적용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가 추천 상품을 자동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관리자 입장에서 운영하기 편한 구조입니다. 심지어 고객 개인이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진정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인 거고요.

상품 추천 속도도 차원이 다릅니다. 기존 상품 추천은 1초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PXL.SEARCH의 경우 상품을 추천해주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0.5초 미만입니다. 이미지 인식과 분석,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엔진을 직접 설계하는 등 고도화된 인프라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차별화 포인트 ②
한눈에 보는 ‘개인 맞춤형 유사 상품 추천’

고객들은 쇼핑몰 안에서 관심이 있는 상품을 클릭해 상세 정보를 확인하면서 구매할 상품을 찾죠.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이 마음에 들면 다행인데, 자세히 보고 나서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경우 고객은 상품 페이지를 빠져나가 원래 클릭했던 상품과 비슷한 다른 상품을 찾게 됩니다. 기존 상품 추천 서비스가 한 화면 안에 작동하고 있더라도 해당 고객의 관심 상품과는 거리가 멀어 고객의 쇼핑몰 이탈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 관계자들이 고민했던 부분들인데요.

PXL.SEARCH은 다릅니다. 비전 AI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이 관심을 두고 클릭한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정교하게 분석해 그와 비슷한 상품을 한 화면에 보여줍니다. 만약 클릭한 상품이 고객의 마음에 딱 드는 게 아니더라도 원래 관심이 있던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한 화면 안에서 확인할 수 있어 쇼핑몰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거죠.

PXL.SEARCH는 이미지 검색을 통한 유사 상품 추천도 가능합니다. 만약 고객이 SNS나 연예인의 공항 패션 기사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하고, 비슷한 상품을 찾기 위해 쇼핑몰을 방문했다면 어떨까요? 고객의 입장에서는 단어로 검색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쇼핑몰에 PXL.SEARCH 서비스가 적용돼 있다면 고객은 캡처한 이미지나 촬영한 사진으로 비슷한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PXL.SEARCH가 비전 AI 기술로 색상, 재질, 디자인 등의 이미지 속성을 정교하게 분석해 유사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니까요. 비슷한 상품을 찾아 클릭하면 상품 페이지 안에 또 유사 상품 추천이 있어 고객의 관심을 계속해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활용해 유사 상품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단어를 정확하게 모르고, 캡처 이미지도 없다면 챗봇과의 대화로 관심 상품뿐만 아니라 그와 유사한 상품까지 찾을 수 있는 거죠.

지금까지 오드컨셉의 비전 AI를 바탕으로 한 개인 맞춤형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 PXL.SEARCH을 자세하게 소개했습니다. 결국 PXL.SEARCH는 고객의 만족도도 높이고,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하는 관리자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혹시 지금 패션 분야의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나요? 그럼 오드컨셉의 PXL과 함께 해보세요. 여러분의 수많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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