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L, 너의 정체는? ③ PXL.TAG

2020년 2월 14일

새로운 계절이 다가오면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찾아다니느라 바빠집니다. 새 옷을 구매하기 위해서죠. 지난해에 예뻐서 산 옷이 지금은 예쁘지 않아 보이고, 옷장에 옷은 많은데 늘 입을 옷은 없게 느껴지는 법이니까요. 물론 체형의 변화로 지난해 입었던 옷이 맞지 않거나, 옷이 해졌을 수도 있고요. 열심히 검색하면서 원하는 옷을 찾아다니느라 바빠집니다.

패션 분야의 온라인 커머스 관계자들도 바쁘긴 마찬가지입니다. 패션 트렌드에 맞는 신상품,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상품들을 자신들의 플랫폼에 등록해야 하니까요. 그동안 상품을 등록하려면 상품 정보를 직접 보고 일일이 입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품목, 사이즈, 색상, 패턴 등 입력해야 할 정보 종류가 많다 보니 오류도 많고, 관리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내가 원하는 취향의 옷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면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쇼핑몰 운영자 입장에서는 상품 정보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면서 관리도 편하다면 더할 나위 없을 텐데요.

쇼핑몰 운영자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가 여기 있습니다. 바로 비전 AI를 활용해 상품의 속성을 분석하는 PXL.TAG(픽셀 태그)입니다.

앞서 오드컨셉의 PXL.SEARCH와 PXL.STYLE을 소개했었습니다. 고객에게는 취향에 맞는 유사 상품과 코디 상품을 추천해줘 쇼핑 만족도를 높여주고,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고객의 쇼핑몰 이탈을 방지해 체류 시간과 구매 전환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였죠. 고객과 쇼핑몰 운영자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데요.

오드컨셉의 PXL.TAG도 마찬가지입니다.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상품 정보 관리의 편의를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럼 PXL.TAG가 어떻게 이런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그 비결을 살펴볼까요?


비결 1. 사람의 눈보다 정확하고 빠른 AI

오드컨셉의 PXL.TAG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비전(Vision) AI 기술을 기반으로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쇼핑몰에 PXL.TAG 서비스를 적용하면 고도화된 비전 AI가 상품 이미지의 품목, 색상, 소재, 넥 라인, 소매 길이 등 세세한 속성까지 자동으로 상세 분석해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들을 쉽게 내재화해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기존에 쇼핑몰 운영자가 눈으로 보고 분석해야 했던 작업을 AI가 대신해주는 거죠.

이 서비스가 가능한 비결은 이미지 인식과 분석,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엔진을 직접 설계하는 등 오드컨셉이 갖추고 있는 고도화된 기술 인프라 덕분입니다.

실제 오드컨셉의 비전 AI 기술은 사람보다 정확한 이미지 분석력을 선보여 글로벌 벤치마크 테스트 중 하나인 ‘OCR을 위한 영상 전처리 엔진 성능 테스트’에서 1등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오드컨셉의 PXL.TAG는 결국 사람의 눈보다 더 정확하고 빠르게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분석하는 스마트한 AI인 거죠.


비결 2. 사람이 느끼는 감성도 읽는 AI

앞서 설명한 것처럼 PXL.TAG는 고도화된 비전 AI 기술로 상품 이미지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상세 분석합니다. 옷의 종류, 색상, 재질, 패턴 등 옷이 가지고 있는 세세한 속성들인데요.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PXL.TAG의 AI가 사람의 감성까지 읽어낸다는 겁니다. 사랑스러운 분위기, 여성스러운 느낌, 시크, 섹시 등 고객이 옷을 보면서 느끼는 분위기까지 분석합니다.

오드컨셉의 비전 AI가 방대한 상품 이미지 데이터와 코디 정보 등을 모아 신경망 모델을 학습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람이 느끼는 감성 영역까지 분석한 속성 정보는 검색 기능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쇼핑몰에서 이미 상품 이미지 별로 분석된 속성 정보를 활용해 속성 검색 기능을 구현하면 고객들이 수백 가지 속성 조합으로 옷을 검색할 수 있는 거죠.

예를 들어, 속성 검색 기능이 구현된 쇼핑몰에서 고객이 ‘사랑스러운 느낌을 풍기면서 반소매의 V넥 라인 미니 원피스’를 검색하고 싶다면 ‘사랑스러운’, ‘반소매’ , ‘V넥 라인’, ‘미니’, ‘원피스’를 선택해 옷을 검색할 수 있는 거죠.

오드컨셉의 PXL.TAG는 결국 사람이 느끼는 감성까지 읽는 섬세한 AI인 겁니다.


지금까지 비전 AI 기술로 상품 이미지의 속성을 자동으로 상세하게 분석해 정보 입력을 편리하게 해주고, 수백 가지 속성 조합으로 정확한 검색도 가능하게 하는 PXL.TAG를 자세하게 소개했습니다.

지금 패션 분야의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오드컨셉의 PXL.TAG와 함께해보세요. 똑똑하고 섬세한 AI가 여러분에게 큰 편의를 안겨 드릴 거예요.

글 더 보기